'25년 4월 4일 ~ 4월 7일까지 미 증시에 급락이 있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 중국의 보복관세, 경기침체의 우려등 여러 issue 속에 증시 급락이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마진콜(Margin call)의 압박을 받아 낙폭을 더 키웠습니다. 그럼 마진콜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마진콜은 투자자가 증권사나 브로커로부터 돈을 빌려 투자(마진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진 거래: 투자자는 자신의 자금에 더해 브로커로부터(증권회사, 투자 중개회사등) 돈을 빌려 더 많은 주식이나 자산을 구매합니다.
2) 담보 가치: 투자자가 보유한 자산은 대출에 대한 담보 역할을 합니다.
3) 마진콜 발생: 자산 가치가 하락하여 담보 가치가 일정 수준(유지 증거금) 아래로 떨어지면 브로커는 마진콜을 발행합니다.
이때 마진콜 대응을 위해서 투자자는 추가 자금을 입금하거나, 일부 포지션을 청산하여 대출 비율을 낮춰야 합니다. 그러나, 마진콜에 응하지 않으면 브로커는 투자자의 자산을 강제로 매각할 수 있습니다.
주식 급락 -> 마진콜 -> 강제청산 -> 청산과정에서 추가 급락으로 이어져 증시나 경제 붕괴를 가속화 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즉, 시장이 급격히 하락할 때 연쇄적인 강제 청산으로 더 큰 하락을 초래할 수 있으며 2008년 금융위기나 1929년 대공황 같은 역사적인 사건에서도 마진콜이 시장 붕괴를 가속화한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