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 Datacenter] SpaceX latency와 network 한계로 Anthropic에 Colossus 1의 computing 대여

Move-first 2026. 6. 18. 05:19


SNS에 최근 나스닥에 상장한 SpaceX 주가와 관련하여 Bloomberg 기사를 인용한 글들이 많이 보여서 어떤 내용인지 쓰~윽 정리해 보았습니다.


1. SpaceX IPO 기업공시(S-1 Filing)

Bloomberg 기사도 있지만 최근 SpaceX IPO 기업공시(S-1 Filing)를 통하여 Colossus 1이 지난 2026년 5월 6일 Anthropic이 임대를 승인했다는 사실은 이미 시장에 알려져 있었음. AI를 학습시킬 만한 충분한 자원이 있고, 임대를 통하여 막대한 투자를 반복 매출로 전환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었음

2. SpaceX 상장(현지시간 6월 12일)

SpaceX의 상장
공모가 135 달러

3. SpaceX 상장직후 CFRA의 매도 의견 리포트  

CFRA(6월12일)에서 12개월 목표주가 115달러(공모가 대비 15% 낮은 수준)로 매도 의견 리포트 발행(CNBC에 따르면 174달러 선에서 거래되는 중이었음)
- 요약하자면, SpaceX의 현재 주가는 Starship·Starlink, AI 사업이 모두 성공하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이미 반영하고 있어 투자 매력은 낮음.

4. Bloomberg의 기사 (현지시간 6월 13일)

CFRA(6월12일)에서 매도 의견 리포트가 나온 후  Bloomberg에서(6월 13일) 아래와 같은 title로 기사가 나옴. 요지는 Latency와 network infra 한계로 Anthropic에 computing을 임대함. (Bloomberg 회원 가입이 안되있어서 원문 확인이 어려워 AI의 도움을 받아 요약본을 봄. 할루네이션이 있을 수 있음)

Grok 해습을 위해 만든 데이터센터가 실제 운전이 잘 안되서 AI 사업에 차질이 있다는 부정적 메시지가 시장에서 커지고 있음

<AI 검색>
SpaceX는 자체 AI인 그로크(Grok) 훈련 중 발생한 지연(Latency) 문제와 네트워크 인프라 한계로 인해, '콜로서스 1' 시설의 전체 컴퓨팅 용량을 AI 기업 앤트로픽(Anthropic)에 임대하기로 결정

계약 규모: 월 12억 5천만 달러 규모, 2029년 5월까지 총 400억 달러 이상

Bloomberg 기사 title (6월 13일)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6-06-12/spacex-rented-out-computing-after-own-teams-had-trouble-using-it



5. 그래도 시장은?

일부 SNS에서 과도하게 포장된? 매도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주가는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네요... (6월 16일까지도)

6. 조금더 들어가서...

데이터센터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 ~

다음편에 계속 ~^^

Data Center] xAI 데이터센터 콜로시스(Colossus)

 

Data Center] xAI 데이터센터 콜로시스(Colossus)

지난 글에 이어 xAI의 데이터센터인 Colossus 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경제 Datacenter] SpaceX latency와 network 한계로 Anthropic에 Colossus 1의 computing 대여 경제 Datacenter] SpaceX latency와 network

move-first.tistory.com